반응형
지도업계에 종사를 하지도 않고, 네비게이션을 자주 사용하지는 않지만, 가끔 위치를 알아야할때 사용을 합니다. 처음에는 네비게이션을 사용을 했지만, 네비게이션 보다는 컴퓨터를 더 많이 만지는 직업이라 인터넷으로 지도를 보는게 어느순간부터 익숙해졌습니다. 처음에는 알맵을 사용했었죠... 알맵을 좋아 한다기보다, 알맵이 나올때만해도, 다음이나, 네이버, 콩나물등의 웹지도서비스 보다는 사용하기 편했습니다. 일단 따로 접속을 안해도 되고 그냥 바탕화면에서 아이콘만 클릭하면 사용할수 있었기 때문이었습니다.

알맵 업데이트 안한지 꽤 된걸로 알고 있는데, 온라인상의 지도는 수정을 하는것 같더군요~ 사용안하지가 오래되어서 잘 모르겠습니다..--;
그후로 사용했던 구글맵입니다. 처음에 구글어스를 알게될때의 모습은 정말 신기할정도였습니다.

인공위성의 위치??에서 보는 지구의 모습과 확대를 했을때 쭈욱 빨아 땡기는 모습은 정말 신기하고 놀라울정도였으니깐요~... 근데 이도 외국에서 만든거라. 우리나라 실정에는 아쉬운게 많았습니다...

그후로 콩나물서비스도 사용해봤는데, 이건 왠지 익숙하지 않더군요.. 일단 다음이랑 네이버등은 자주 이용하는 사이트다보니 조금 부족해도 사용하게 되는데, 콩나물 맵 서비스는 좋으면서도 따로 사이트에 접속해야 한다는게 귀찮다고 해야할까요~.. 그러다보니 잘 사용을 안하더군요~

그러던 가운데 네이버를 조금 사용하게 되었습니다. 이미지 검색으로요...
네이버 지도 http://map.naver.com/

일단, 네이버지도를 사용하게된 결정적인 계기도 없습니다..--; 이미지검색을 하다보니 열려있는 창이 네이버였고 그러다보니 지도 검색을 했을뿐이거든요~. 근데 얼마전에, 위성사진 서비스를 시작했더군요~..
오 드디어 네이버에서도 위성 항공사진 기능이 추가되었구나.. 하고 좋아했습니다. 딱 여기까지였습니다. 그리고 그냥 즐겼습니다.  근데 오늘 메타사이트를 둘러보니 다음지도 서비스가 업데이트를 했다고 하더군요~
다음지도 서비스를 보고,  네이버에서 몇시간전에 즐기던 지도 퀄리티와 틀린겁니다... 그래서 앞으로는 아마도 다음지도 서비스를 이용할것 같습니다.

일단, 서울이든 부산이든 대도시이든 잘나오는거는 저와 상관은 없습니다. 제가 직접 살지 않으니 아무리 잘나와도 저와는 크게 상관이 없거든요~.. 제 기준으로 설명을 드리면,, 대도시야 어떤 지도서비스든 간에 먼저 세부설정 서비스가 가능하도록 하더군요~.. 그래서 같은 지역을  다음과 네이버지도가 어떻게 다르게 보이는지 볼것이며 제가 살고 있는 지역(지방)의 지도 서비스가 어디까지인지 알아볼려고 합니다.

서울에서는 다음커뮤니케이션이 있는 부분을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두 지도다 최대한 확대한 상태에서 가운데 위치입니다.

다음지도에서 다음 검색시

네이버 지도에서 다음 검색시


두개의 지도 모두 최대한 확대 했을때의 모습입니다. 자세히 보시면 다음지도는 좀더 촘촘하게 각 건물의 이름이 나옵니다. 네이버에서는 조금 부족한면이 보이죠~.. 그리고 다음지도에서는 사진이 함께 보여지는데 네이버에서는 사진이 나오질 않습니다.

다음지도에서 네이버 NHN 검색

네이버지도에서 네이버 NHN 검색


재미있는점은 . 다음에서는 사진이 있으면 사진이 보여지는거고 네이버에서는 NHN은 팝업처럼 보여지는데 다음커뮤니케이션을 일반적인 텍스트로만 표시했다는겁니다. 위에서 비교되죠~~;; --; 네이버에서는 왜 다음커뮤니케이션을 저렇게만 표시했을까요....

이젠 똑같은 위치에서 위성사진으로 비교를 해보겠습니다.

네이버지도에서 DAUM 위성사진 최대 확대

다음지도에서 DAUM 위성사진 최대 확대


잘 보시면, 네이버보다 다음지도가 해상도가 더 안좋게 보이죠.. 그런게 아니고, 네이버지도는 위의 이미지가 최대한 확대가 된 사진이라서 그렇습니다. 다음지도는 3번정도 더 확대가 되더군요.. 그러면 같은 사이즈정도로 다음지도를 보면 다음과 같이 나옵니다.

위의 네이버 지도와 비슷한 하지만, 다음지도는 여기서 더 확대가 가능하고, 네이버지도는 더 이상 되질 않습니다.

이제는 다음에서 제공하는 로드뷰를 볼겁니다. 아직 네이버는 지원을 안하더군요~ 다음지도를 보다보면 로드뷰에서 아래와 같은 부분을 발견합니다.
클릭해보면 다음과 같이 지도라기 보다 네비게이션 같은 느낌이 들정도로 현장감 있는 지도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보시는대로 인공위성에서 해당 위치의 바닥으로 내려온 기분이 듭니다. 여기서 전체화면으로 보면 마치 본인 자신이 현장에 있는 느낌이 듭니다. 좌우로 회전이 가능하여 카메라가 좌로 우로 회전하면 현재 실제 건물이 보입니다. 자동주행을 클릭하게 되면 자신이 직접 차를 타고 이동하는 기분이 듭니다.
그래서 아래에 직접 보여드리겠습니다. 이 서비스가 얼마나 신선한지 말입니다.


직접 해보세요!
다음지도 서비스 : http://local.daum.net/

구글 스트리뷰도 위의 서비스가 됩니다. 그러나 다른 나라라서 그런지 정은 안가더군요^^; 우리나라는 언제쯤이나 될까 하고 생각했는데.. 다음에서 서비스를 할줄은 생각도 못했습니다.. 이용하는 네티즌으로써는 좋습니다. ㅎㅎ;;
반응형
홈으로
공감
Post by : 재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