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오늘이 3번째 시간입니다. 베타로 하면 원래는 2번째의 2부가 맞습니다. 내용상도 그렇고, 그래서 전 그냥 미션2번째를 1부 2부로 나워서 진행할 생각입니다. 그리고 오늘은 미션2번째의 2부입니다. 저번 시간에는 2008/08/05 - [프로젝트/다음카페관리] - [다음카페관리] 센터부터 RSS게시판 까지~ 에 관련하여 알아봤습니다... 오늘은 카페운영자가 좋아하는 회원관리와 더불어서 이벤트 기능에 대해서 알아볼까 합니다.

오늘 알아볼 부분에서 새로운 기능이 추가된 부분도 있고, 기존에 있던 기능에서 업그레이드 된 부분도 있습니다. 여러가지로 오늘의 리뷰와 앞전에 했던 리뷰가 다음카페를 이용하시는분이나 혹은 다음카페를 이용하시는분에게 활동 하시는데 도움이 될거라 생각이 됩니다.


그럼 두번째 시간에 첫번째 부분으로 회원 정보부분입니다. 기존에 회원정보는 기본적으로 가장 필요한 부분만 있었으며 부가적인 부분이 없다는게 아쉬웠습니다. 아래처럼 회원등급, 가입일, 최종방문일, 그리고 전체메일이 전부였습니가. 기타 세부적인 사항을 볼려면 회원 아이디를 클릭해서 나오는 회원정보창에서 확인 할수 있었습니다.

△ 기존의 다음카페 관리에서 회원정보 리스트가 나오는 화면 △

그랬던 카페관리가 이렇게 바뀌었습니다. 일단 기본적으로 깔끔해졌고, 부수적으로 선택할수 있는 부분이 많아졌습니다. 몇가지 추가되었다면, 성별, 방문수, 게시글수, 댓글수, 지역, 가입시답변, 전체메일수신여부, 아이디정보공개, 등업등급으로 많은 부분이 추가되었습니다.

하지만 아쉽게도 한 화면에서 볼수 있는건 아이디와 회원등급을 제외한 다른 부분은 옵션으로 껐다가 켰다가 할수 있는 부분입니다. 좀 아쉽게 생각되는 부분은 4개밖에 안된다는겁니다. 제 생각엔 닉네임과 아이디 칸이 너무 넓기 때문에 선택 부분이 1개에서 2개정도 더 추가되어 선택할수 있는 옵션이 5개에서 6개 되어도 문제는 없을것으로 생각이 됩니다. 그래도 저번보다 많은 부분을 볼수 있어서 좋습니다.

두번째로 회원 상세검색입니다.
기본적으로 예전에는 닉네임과 아이디만 되었던것이 이제는 게시글, 방문일, 기간 등에 한하여 검색이 가능해졌으며, 이 기능을 이용하여 회원의 통계를 뽑아낼수도 있습니다. 예를들어 게시글수 총 100개 이상이며, 댓글수 1000개 이상인 회원 검색 이런식으로 검색이 가능해졌다는게 굉장히 주목할만한 일입니다.
보다 편리해졌죠 ^^/


세번째 게시판 지기입니다. 사실 게시판 지기는 이번 개편에서도 크게 바뀐게 없습니다.

게시판 관리 역시 중요한 부분이긴 하지만 크게 바뀐게 없어 보이네요~ 게시판에 관한 권한과 공지와 이동 정도의 권한이 있습니다.

네번째 탈퇴 관리입니다.
탈퇴관리를 볼때마다 아쉽습니다. 스팸으로 인하여 탈퇴하시는분도 있고, 더이상 활동을 안해서 탈퇴하는분도 있곤 한데, 전체적으로 관리를 하는 입장에서 회원이 줄어들면 안타깝게 생각합니다.

기존에 탈퇴관리 기능이 심플? 했다면 이번엔 많은 변화를 준건 아니지만 적어도 세분화는 된것 같습니다.

음.. 자진탈퇴, 강제탈퇴가 있는데, 그 강제탈퇴에 대한 사유가 붙었으며, 그에 따른 처리자가 누구인지 나옵니다. 이에따라 주인의 입장에선 어떤 이유로 해당 회원이 탈퇴가 되었는지 보다 자세히 알수 있게 된겁니다.
하지만 이런 탈퇴가 자주 없어야겠죠 ^^


다섯번째 회원등급관리에 대한 변화
기존에 회원등급은 대략 7가지 정도로 나누어져 있었습니다. 준회원, 정회원, 우수회원, 특별회원, 게시판관리자, 운영자, 주인 정도로 말입니다. 근데 이 등급 구조에서 아래처럼 2가지를 더 추가 할수 있게 되었습니다.

위에 추가된 부분은 우등회원과 최우수회원 정도로 2개의 등급을 더 추가 할수있게 된게 좋습니다. 더불어서 등업설정을 할수 있게 되었는데, 예전에는 우수회원이 될려면 일반적으로 어떤 이벤트를 통해서, 등업신청을 하면 등업을 해주는 방식이었습니다. 근데, 이번에는 위의 그림처럼, 새글수 몇개 댓글수 몇개면 최우수회원이 특별회원으로 등업이 된다라는식으로 자동등업 방식이 추가되었습니다.

물론 자동등업이 아니라, 등업대기상태로 갈수도 있으니, 이는 운영자의 판단하에 등업을 결정할수도 있겠습니다.... 위의 그림이 아주 잘 나와 있으니 참고 하세요^^;;;

다음 여섯번째 전체메일 부분입니다.
사실 이번 전체메일 부분은 그다지 크게 바뀐게 없습니다... 그러나 궁금해하실것 같아서, 소개는 하겠습니다.

위처럼 기본적인 에디터의 서식 기능이 나오며, 해당 메일내용에 맞게 서식을 골라서 사용할수 있으며 서식의 종류는 다음과 같습니다.

일곱번째 카페 이벤트가 추가 되었습니다.
사실 이번 이벤트는 기존의 다른 포털 카페에도 있던 기능이라 그다지 재미있고 신기한 기능은 아니지만, 지금까지 다음카페에서 버티다가 이번 개편에 넣었다는 기분이 듭니다.

위의 행운이벤트는 현재 카페 가입현황이 나오며 이벤트 등록시에 해당 게시판에 공지로 등록이 되며, 더불어 결과 역시 나중에 자동으로 등록이 됩니다..

어떻게 보면 기다려온 기능이기도 합니다. 사실 카페에서 이벤트 하는게 쉽지 않습니다. 기본적인 정확한 통계와 수치부분을 카페의 관리자가 알수 있는 방법이 기존엔 적었기 때문이죠 그렇다고 매번 회원을 확인 해가며, 해당 회원이 몇번째 회원인가? 라고 확인해야만 했었죠~

개근 이벤트 역시 재미 있는 부분입니다. 해당 기간을 입력하고, 매일 방문자 중에, 혹은 매일 댓글을 단 사람에게 당첨을 주는 부분이기 때문에, 운영자의 입장에서는 재미있는 이벤트가 되는거고, 회원의 입장에서는 좀더 공정한, 이벤트가 될거라 생각이 듭니다...

저도 현재 2개의 이벤트를 등록 해두었습니다.^^//

여덟번째 카페의 통계기능 있어야했다.
카페의 통계 기능은 전반적으로 해당 카페의 현황과, 랭킹을 볼수 있으며, 게시글수, 댓글수 등의 전체적인 부분을 그래프로 볼수 있는게 가장 큰 장점입니다.


위처럼, 현재 날짜에 따른 그래프로의 상승곡선을 볼수 있으며, 기간과 가입자, 게시글, 댓글에 따른 통계로 볼수 있으니, 아주 좋은 기능이라 할수 있습니다.

더불어, 검색유입에 대한 기능도 알수 있습니다. 현재 어떤 검색어가 우리카페에 접속이 가장 많으며 그에 따른 이번달, 이번주 등으로 세분화 되어 볼수 있습니다.

통계 기능중에 가장 좋아할만한점은 활동 베스트회원을 뽑을수 있다는겁니다. 방문수, 게시글수, 댓글수에 따른 전체 10순위 혹은 30순위로 쭈욱 뽑아볼수 있으며, 이번달 이번주등으로 가장 우수한 활동으로도 가능합니다.

이로 인해,,,,, 카페의 관리자가 얼마나 활동을 하는지, 또 어떤 특별 강사??? 가 활동을 하는지에 대한 통계도 낼수 있기에, 아무래도 운영자의 입장에서는 환영이며, 관리자의 입장에선 자물쇠에 묶인 기분이 들기도 하겠습니다.^^

이렇게, 이번 다음카페 관리 기능은 많은 부분이 바뀌었고, 개편되었다는걸 알수 있습니다.

2008/08/05 - [프로젝트/다음카페관리] - [다음카페관리] 회원관리부터 이벤트까지
2008/08/05 - [프로젝트/다음카페관리] - [다음카페관리] 다기능 업그레이드 굿잡이네~

이쯤되면 카페하나 개설해서 운영하고 싶다는 생각도 할수 있겠네요 ^;



반응형
홈으로
공감
Post by : 재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