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이번에 개편된 다음카페관리의 전체적인 느낌은 심플하고, 깔끔하며 그동안 기다렸던 기능들이 대거 들어갔다는거다. 그리고 그 기능들을 먼저 체험해볼수 있는 베타테스터라는것도 나에겐 행운이자 기회이다.

이번 개편으로 다음 카페를 운영해본 카페인이라면 누구나 한번쯤은 기다렸던 기능들이 대거 들어갔다는게 주목할만점 이다... 다른포털 사이트의 카페에는 있는데, 왜 우리 다음카페에는 그런기능이 없을까 했던 부분들도 들어갔기 때문에, 운영자의 입장에서는 양팔 벌려 환영할만 부분들이 많이 들어갔다.


그러니 기대해도 좋다!..

개인적으로 주인의 권한으로 가지고 있는 카페가 5개이다. 동호회, 순수개인카페, 하나는 동창, 하나는 전문카페,그리고 나름 쇼핑몰을 생각해서 만든 카페등 그러나 이중에 제대로 운영하고 있는 카페는 단, 하나 동호회 카페이다. 아무래도 오프라인과 온라인을 같이 병행하다 보니, 개인적으로 회원과 동호회를 운영해갈수 있는 좋은 장부이자, 좋은 공간이기도 하다.

카페를 관리하다보면 다소 걸리적 거리는 부분이 많았다. 몇가지 생각해보면, 가장 많이들 하는 등업 이벤트이다. 이 기능은 자동등업과 어떤 자격을 판단할 등업조건이 없었기에, 등업게시판에 해당 양식에 맞게 작성하면 운영자가 등업을 해주는 방식이었다.. 어떻게보면 너무나 당연시 되듯 버릇처럼 대부분의 카페가 이런식으로의 등업을 유지 했지만, 이번에 자동등업으로 해당 게시물 몇개, 댓글 몇개가 되면 자동으로 등업이 될수 있게 되었다. 다른 포털 사이트에서는 이미 사용되는 기능이었지만, 이번 개편으로 추가가 되었으니 이젠 더이상 등업 게시판이 없어질지도 모르겠다....

또한 이벤트 기능이 추가 되었다. 예를들어 몇일부터 몇일까지 출석을 매일 하는회원, 혹은 댓글을 매일 단 회원 혹은 몇번째 가입회원등의 기본적이면서도 재미있던 기능이 추가가 되었다. 어떻게보면 별로 놀라울 일도 아니다. 많이 본 ?? 기능이기 때문일지도 모르기 때문이다.

또 다른 기능을 알아보면 보통 설치형 게시판(제로보드, 미니보드, 그누보드)등으로 만들어진 사이트에 보면 최근 게시물이나, 최근댓글들의 기능을 볼수 있는데, 이번 개편에서 게시판을 무시한채 최근 게시물을 볼수 있으며 그에 따른 최근댓글들을 볼수 있기에 관리자의 입장에서 이런저런 게시판을 일일히 찾아다니며 지우거나 옮기거나 읽어야 할필요가 없어졌다는것도 주목할만한 점이다.

더불어 카페를 운영하고 욕심이 생기다보면 랭킹과, 통계에 대해서 관심이 많다. 오늘 가입한 회원이 몇명이며 우리 카페의 순위가 몇등이며 또 누가 가입하고 탈퇴하고 등을 알아야 할 필요성을 느낀다. 이번에 모두 추가 되었으니 한마디로 굿잡!이다

이번 다음카페관리 부분의 대대적인 부분은 아래 링크를 참고하면 좋을듯 하다! [링크]


^; 동영상이 참 인상적입니다. 위에 나오는 캐릭터들이 어디서 많이 본듯한 형상이기도 합니다. 나름 열심히 일하는 모습이 캐릭터가 카페인 인가요???  ^^;/// 고화질이 아니어서..  죄송합니다. ㅠㅠ;

오늘은 전체적인 카페를 둘러보고 느낀 점을 써봤습니다. 다음 리뷰는 다음카페 관리의 세부적인 부분을 리뷰 할 생각입니다..

이번 다음카페의 관리 부분에서 대표적으로 개편된 부분은 다음과 같다.

1. 카페관리홈의 대대적인 변화, 깔끔하고 비쥬얼적인 모습이 보인다.
2. 게시글 관리 엄청난 시간이 걸렸던 게시글과 댓글의 관리가 편해졌습니다.
3. 메뉴가 드랍앤드래그가 가능해져서 한층 편하게 관리가 가능해졌으며 rss게시판이 추가 되었습니다.
4. 회원 운영진과 각종 부가적인 옵션 정보가 추가 되었습니다.
5. 자동등급관리로 인하여, 등업게시판이 없어질찌도 모르겠습니다.
6. 탈퇴관리에서의 처리내역과 처리자 그리고 리스타트가 관리됩니다.
7. 운영자라면 가장 잘 알아야할 카페의 통계 기능이 대폭으로 추가 되었습니다.
8. 몇번깨 가입 회원, 한달간 얼만큼의 활동 회원등의 이벤트를 할수 있는 기능이 추가되었습니다.

이번 다음카페의 관리에서 큰 변화를 준 부분입니다. 위의 내용을 상세히 다음 포스팅에서 뜯어보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카페관리 개편 공식 페이지 : [바로가기]

{관련글}
2008/07/23 - [재아/일기] - 다음카페의 관리 달인 이벤트에 당첨되었습니다.


반응형
홈으로
공감
Post by : 재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