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그동안 3단을 고집하면서도 가장 불편하게 생각했던게 바로, 본문폭입니다. 본문폭이 좁다는 생각을 처음에는 하지 않았지만, 갈수록 하고 있는 편입니다. (전체 사이즈 1024px 기준)

가장 많이 사용하는 2단 스킨에 기준을 두고 1024px 안에서 해결을 할려면 가장 이상적으로 본문은 700 사이드바 200 혹은, 본문 650 사이드바 200 (부수적인 스크롤바 따라 다니는 아이콘 포함)
뭐 여러가지가 있겠지만 제가 최종 선택한건 본문 650에 사이드바 280입니다.

이렇게 바꾸게 된 계기는 여러가지가 있습니다. 혹시 여러분이 스킨을 만드시거나 혹은 폭 조정을 한다고 생각하면, 아래의 내용을 참고 하셔서~~ 결정 하셨으면 합니다.

사실 블로그라는게 자신을 위해서인지? 남을 위해서인지 생각을 해보면. 일반적으로는 자신을 위해서지만, 제 블로그의 특징이 정보를 제공하는 블로그 이다보니 본문이 좀 커야 한다는 생각을 하게 되었습니다.


본문 사이즈 (이미지 기준으로 화면출력 640)을 기준으로 합니다.

가로 650px 에 본문 이미지 640px(내용) 로 통일합니다.
지금 현재 사용중인 이미지 사이즈가 530px인데 사실 2년간을 500으로 사용했습니다.
그래도 작다 하여 조금씩 늘렸더니, 530px이 한계더군요~  (사이드바 두고, 여백으로만)

500일 경우에는 컴퓨터 화면 캡쳐나 스샷을 하면 짤리는 경우도 많고, 이미지가 리사이즈 되어 뭉게지는 경우도 많습니다.




650으로 한 이유에는 640 * 480 의 동영상 사이즈도 관련이 있습니다.

유투브 기본 규격 사이즈입니다.

다음 TV팟 규격 사이즈입니다.

판도라 TV 규격 사이즈입니다.


제가 본문사이즈를 640으로 정한 이유에는 위의 규격 영상 사이즈가 한 부분을 차지 합니다.
원래는 제 블로그 초반에 동영상 리뷰 강의를 많이 했습니다.
IT 영상 리뷰 강의다 보니깐. 작은 글씨가 또렷하게 보여야 하는데 그렇게 보이지 않는게 항상 아쉬었던 기억이 납니다.

그렇다고 블로그가 HD/고화질로 지원을 해주는것도 아니라 더 희망이 없었습니다.

꼭 위의 규격사이즈가 아니더라도 윈도우미디어 파일이나 플래쉬등에서도 많이 쓰이는 사이즈 이기 때문에 선택했습니다.





각종 강좌를 진행하기 위한 넓은 폭의 준비

퇴근전에 만들었다가 버려둔 ;;


그래픽 강좌를 진행할려면 부분적으로 많은 부분이 한꺼번에 보여야 할때가 있습니다. 그러나 기존의 본문폭 사이즈로는 이 부분을 해결을 할려면 의외로 손이 많이 갑니다.

작업물이나 강좌에 있어서 부분적으로 보여야 할 부분이 가독성을 생각하지 않고 글씨가 뭉게진다면은 보기가 싫겠죠~~ 물론 마우스로 이미지를 클릭하면 크게 보여서 깔끔하게 보이지만, 이건 귀찮은 일입니다.

블로그 주인의 입장이 아닌, 손님으로써 생각을 하니 답답하더군요!





우측에 큰 사이드바 밑에 2개의 사이드바를 구성하는 사이드바 (2.5단)(일명

일반적으로 스킨에서 있어서 1단, 2단, 3단의 기준은 크게 나눠지는 분류를 말합니다.
한 화면에 본문만 보이면 1단, 본문과 사이드바가 보이면 2단, 본문과 사이드바가 2개 보이면 3단입니다.. 그러나 저는 여기서 사이드바에 단을 한번 또 나눠서 엄밀히 따지면 4단입니다..;;

현재 사이드바가 왼쪽이 180px 우측이 200px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이 구성에서 전체 사이드바의 폭이 가로 280px 로 수정을 하고, 그 하단에 사이드바를 140 /140 로 구성을 할찌, 100 /180 로 구성을 할찌는 좀더 두고 봐야겠습니다. 사실 사이드바가, 배너와 위젯의 영향을 많이 받기 때문에 넣고 싶은 배너나 위젯이 있어도 사용하지 못할때가 있습니다.





본문하단 메타사이트 정리하고 믹시와 다음뷰만 집중

위의 구성을 현재 사용중이지만, 그냥 다 뺄 생각입니다..
위와 같은 구성을 하고 싶다면 다음의 글을 참고하시면 여러분도 만들어 낼수 있습니다.

본문 사이즈가 늘어남으로써, 아래 추천 테이블도 늘려, 옆에다 배너를 넣든지.. 이전글을 넣든지 방법은 여러가지인데요..
결론은 그냥 하단 만큼은 깔끔하게 가자!! 로 결론 내렸습니다.

그래서 그냥 플러그인 자체적으로만 사용할 예정입니다.

2010년 10월 24일부터 적용할 예정입니다. (뭔가 대단한걸 하는 사람처럼...;;;;)

반응형
홈으로
공감
Post by : 재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