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 본문 사이즈를 2년만에 변경 했습니다.
본문에 따라 당연히 블로그 전체 사이즈도 변경되었습니다.

이전에는 960 (640 + 280) 을 유지했습니다. [ 이번에는 1070 (750 + 280) 을 유지하기로 결정 했습니다. ]

블로그 사이즈를 변경하게 되면 많은 부조합이 따른다는 걸 알기 때문에 쉽게 결정을 하지는 못했습니다.
블로그의 사이즈가 커지면 커질수록 감수 해야할 요소도 많습니다.

아래 몇가지로 정리 해봤습니다.

블로그 본문 폭의 사이즈를 작게 줄였을때의 부조합 

삽입된 이미지의 자동 축소가 안됨
블로그 본문폭의 사이즈를 늘리게 되면 다시는 돌릴수 없다라고 생각하는게 맞습니다.
그 이유는 다음과 같습니다.

500사이즈 본문을 사용하다가, 700 사이즈로 변경을 하고 나중에 스킨이 너무 마음에 들어서 500 사이즈로 다시 변경을 할때 이미 그동안에 삽입되었던 이미지가 모두 우측이 짤리는 경우가 생깁니다.
(간단하게 지금 사용하는 본문폭보다 작은 사이즈로 임시로 스킨을 변경 해보시기 바랍니다. 어떤 현상이 생기는지.... )

본문 내용은 본묵 폭에 리사이즈 되어 맞춰서 내려가게 되지만 이미지는 본문폭에 맞춰서 자동으로 축소가 되지 않습니다.


애드센스와 광고에 따른 어긋남
애드센를 상단에 2개를 배열하는 분도 있고, 1개 혹은 다양하게 배열 하는 방법이 있는데요!
이 또한 블로그 본문 사이즈를 줄이게 되면, 그 하단에 영향을 받는 광고부터 상단에 있는 애드센스까지 다시 배열을 하거나 광고 규격을 바꿔야 하기도 합니다. 가장 많이들 사용하는 300 * 250 사이즈를 포기를 해야 할수도 있습니다.


모니터 해상도에 따른 사이드바의 실종 (1024기준)
본문을 늘리게 되면 그에 따라 손해를 보는것도 역시 사이드바입니다. 본문 사이즈가 커질수록 밀려 나는건 사이드바겠죠!!
사이드바를 손해 보지 않으려면 적정선의 사이드바 폭을 유지 해야 합니다. 이럴경우 나타나는 현상은 (가로형 스크롤바)가 생겨납니다.
이 상황이 싫기 때문에 본문 사이즈를 늘리는것도 신중을 해야 하는 부분입니다.

얼마전에 가장 활용도 높은 본문 사이즈 설문조사와 가장 많이 사용하는 현재 모니터 해상도 설문을 한적이 있습니다
아래 두글을 확인 하시면 도움이 되실것으로 생각합니다.

2011/11/23 - [나이스팁/인터넷] - 모니터 화면 해상도 설문조사 합니다.
2011/09/26 - [나이스팁/블로그] - 블로그 본문폭에 대한 생각
2011/10/13 - [나이스팁/블로그] - 블로그의 활용도가 높은 본문 사이즈는?
2011/07/18 - [나이스팁/블로그] - 블로그의 가장 이상적인 본문 사이즈는 얼마일까요??


블로그 본문 폭의 사이즈를 크게 키웠을때의 부조합 

본문 내용에 따른 가독성이 좋다.
블로그 본문 사이즈를 늘리게되면 좋은점은 가독성이 좋아집니다. 넓은 화면에 많은것을 담을수가 있다는점입니다.
블로그는 본문에 집중되는 매체입니다. 그럼으로 사이드바에 아무리 많은걸 넣는다고 하여도 블로그 본문에 집중이 된다는점에 있어서 본문폭이 작은것보다 큰것이 좋을수 있습니다.

기존 사이즈에서 블로그 본문 사이즈를 키웠을때 어떤 부분이 나타나지 않는다거나 하는건 없는것도 한몫을 합니다.
그럼으로 작은 사이즈를 큰 사이즈로 변경하는건 큰 영향이 없지만, 큰 사이즈를 작은 사이즈로 영향을 많이 받습니다.


본문 내용에 따른 이미지와 동영상등 전체적인 컨텐츠의 뷰포인트
블로그 본문 사이즈를 늘리게되면 (당연히 삽입되어지는 사진과 동영상등의 컨텐츠가 일반 적인 블로그의 본문 보다는 크게 보입니다.)
크게 보일수 있다는건 눈에 잘 들어온다는 얘기이며 더불어서 집중성이 좋아집니다.

간단하게 길거리에 현수막이 걸렸다고 했을때, 작은 현수막에 깨알같은 글씨 보다는 큰 현수막에 크게 쓰여진 글씨가 잘 보일겁니다.

블로그는 포털처럼 메인을 통하여 접근하는 매체가 아니라 자기가 필요로 하는 정보를 찾아 들어오는 게시물 형식의 컨텐츠입니다.
다른 말로 돌려보면 블로그 첫 페이지를 통해서 들어오는것보다 검색을 통하여 해당 게시물(컨텐츠) 글주소를 클릭하여 들어오는 경향이 많기 때문에 블로그 본문에 가장 많은 눈이 갈수 밖에 없다는겁니다.

이렇게 볼때 작은 본문보다 당연히?? 큰 본문이 정보를 원하는 사람에게는 좋습니다.


너무 큰 본문 사이즈는 역효과
블로그 본문 사이즈가 크면 좋다고 해서 너무 크면 오히려 역효과가 생기는 경향이 있습니다.
블로그는 아까도 말씀 드렸듯이 본문 영향이 가장 큽니다.
이렇게 되었을때 본문에 있는 글을 읽는다면 눈은? 왼쪽부터 오른쪽까지 움직이는 거리가 멀어질것입니다.
그에 따라 스크롤바의 압박이 많은 글은 피로할수 밖에 없으며, 이는 집중력을 떨어트려 글의 하단으로 스크롤 하기 쉽습니다.

또한, 본문에 삽입되어진 이미지가 클 경우 그에 부합으로 겉 들어지는 보조설명의 글이 오히려 한 화면에 담겨지지 않아서 전달력이 떨어질수 있습니다.

다시 말해서 한 화면에서 이미지가 삽입되고 그에 따른 내용에 대한 요약정도가 눈에 들어 와야 합니다.
그럼으로 사진을 어필하는 사진 블로그라면 큰 본문이 좋겠지만, 그렇지 않고 정보를 전달하는 매체라면 적절한 사이즈의 이미지와 그에 따른 내용이 눈에 들어올수 있는 사이즈가 좋다라고 생각합니다.


저작자 표시 비영리 변경 금지
신고
홈으로
공감
Post by : 재아
{ ? }※ 스팸 트랙백 차단중 ...

여러분의 소중한 댓글입니다.

  1. 저는 여러가지 수정하는 것이 엄두가 안나서 그냥 유지하고 지내는 타입이에요 ㅋ

  2. 스킨의 본문 사이즈가 변해도 스크립트를 이용하면, 이미지 사이즈 문제는 해결할 수 있다고 들은 것 같습니다.

  3. 그래서 저는 블로그 스킨이나 본문폭 등의 수정은 아예 손도 대지 않습니다 ^^

  4. 저도 현 상황 스킨에서 블로그 본문폭하고, 사이드바 폭 늘리고 싶은데..도전할 엄두가..T.T..휴,,

    • 도전 하세요^^;

      우리에게는 스킨 저장이라는 기능이 있어요! ㅋ
      스킨 저장하시고 도전^^;;
      ㅎㅎ

      도전 하는 자만이 .. 배움을...

  5. 정말 스킨한번 만지려면 신중하게 여러가지를 생각하고 만져야 고생을 덜하는것 같아요..
    오랜만이네요.. 잘 지내시죠..^^

  6. 저도 사이즈 변화하면서 기존 사진들이 약간 짤려요.ㅠ

  7. 결국은 고민을 하다가 결정하셨군요...
    본문폭이 작아질 때의 가장 큰 고민은 역시나 이미지나 동영상등의 잘림현상이 될테구요.. 이거 자동 맞춤이 되면 부담이 없을텐데....
    그리고 본문 폭이 커질 때의 고민은 가독성이 되겠죠... 이미지나 단일 컨텐츠의 크기는 커져서 좋겠지만 텍스트의 가시성도 역시나 중요하지 않을까 싶어요... 너무 넓어지면 속된말로 눈돌아가는 경우가 있으니....ㅎㅎㅎ

    • 스크립트를 삽입한다면 된다고 하는데..
      그것보다는 티스토리 자체적으로 스킨에 맞춰서 리사이즈 되야 하는게 맞다라고 봅니다....

      네 맞습니다.^^;;

  8. 본문사이즈를 키우셨네요. 시원한 감이 좋습니다.
    저도 생각은 있는데 엄두가 안나네요.
    좋은 글 잘봤습니다.

  9. 글씨가 큼직큼직 해 져서 보기 좋아졌는데
    역시 본문 폭이 증가하면 몇가지 꺼림직한 것들이 남네요 ㅠㅠ

  10. 저도 지금까지 스킨을 3번정도 바꿔봤었는데 이게 여간 힘든게 아니더라구요;;
    중간중간 오류도 나고 사이즈도 안맞고... 암튼 그래서 당분간은 변경없이 유지하려고 합니다;

  11. 저도 본문크기를 수정해..이전의 글들은 이미지가짤리는게 더러있다는 ㅋㅋ
    감수해야죠뭐...

  12. 여러가지 해보고 자신에게 맞는 것으로 가는것이 좋은것 같아요^^
    오늘도 하루 마무리 잘하시고 좋은꿈 꾸세요^^

  13. 본문 사이즈는 꾸준하게 넓은걸 쓰는데..
    젤 애매한게..
    어느 순간 내 글이 너무 길어지고..
    그 글에 대한 가독성이 떨어지고 있다는걸
    스스로 인지 할때... 좀 애매해지죠 ^^;

    글꼴 바꾸고, 글꼴 사이즈 조절하고, 줄간격 조정하고..
    등등등등
    이것저것 해봐도
    불만족스러울때..
    하아... ㅠ

댓글을 달아주세요!

티스토리 툴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