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일반적으로 티스토리 블로그의 카테고리는 하위분류를 지원합니다.

많은 티스토리 블로그 유저들이 처음엔 하위분류를 만들지 않지만, 글이 많아지고 글에 대한 분류가 필요해지면, 카테고리에 따라 글을 분류하기 시작합니다.

저 역시 무척이나 많아졌습니다../// 오른쪽에 보세요 . 열면 아마 사이드바의 압박이 시작될겁니다..

일반적으로 거의 90%로이상의 티스토리 스킨은 카테고리가 펼쳐져 있지 않은 닫힌 상태로 보여지게 됩니다.

아래처럼요~~

사용자 삽입 이미지
근데, 여러분도 다른블로그에 방문을 하시지만, 하위분류를 잘 보지 않게 됩니다..

대부분의 방문객들은 메타사이트에 등록되어진 자신의 글을 통해서 방문하는경우가 대부분입니다. 그런후에 관련 글을 보기 위해, 카테고리를 보게 되고요~..

여기서 정말 정보를 원하신다면 2차 하위카테고리까지 보게되지만, 여기까지 클릭을 하실확률은 적어집니다...

그렇다면 깔끔하게 분류는 하지만, 카테고리가 펼쳐져있다면 훨씬 보기에 좋겠죠~ ^^

그럼 간단하게 해봅시다.

티스토리블로그에는 치환자라는게 있습니다..
스킨 html을 수정을 하시다보면은 ##_bloglink_## 이런 비슷한것을 보셧을건데요~! 이 치환자를 이용하시면 됩니다..

스킨으로 가신후에 html/css 편집을 선택하시고~ CTRL + F을 하셔서 카테고리 로 검색을 합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그럼 이런곳이 나옵니다... 대부분이 사이드바가 시작되는 부분에 있습니다... ^^:
그런후에 보이시는 ##_category_## 이라는 부분을 변경하시면 되는데 아래처럼 변경 해주시면 됩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변경된 부분은  ##_category_## 에서  뒤에 list_ 가 추가가 된것입니다.
즉,  ##_category_list_## 를 넣어주시고 저장하시면 되겠습니다.

ps. 혹시나 다시 카테고리를 닫힘으로 보여줄려면 list_ 을 빼주시면 되겠습니다..

그런후에 스킨을 저장하시고 블로그 첫 화면으로 오시면

사용자 삽입 이미지
이렇게 카테고리가 기본적으로 펼쳐져 보여지게 됩니다..

간단하죠 ^^///

아 혹시 카테고리 뒤에 보여지는 글갯수를 보여지지 않게 하시려면 티스토리 관리자화면에서
맨 위에 환경설정을 누르시고 -> 화면설정을 누르신후에 맨 밑에 카테고리 스킨 바꾸시는 부분에서
각 분류의 글 수를 표시합니다.에 체크를 해제 하시면 되겠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 유용한 팁이 되셨기를 바랍니다.^^

2010. 1. 4 추가합니다. 다른 방법입니다.

위에서 CTRL+ F을 눌러서

분류 전체보기 (1594)
재아 (366)
영화 (255)
나이스팁 (396)
리뷰 (121)
강의 (118)
게임 (180)
알짜 (76)
사진 (29)
재미 (48)
자료 (3)
을 찾습니다. 본인이 찾는 위치가 맞는지 확인후에 ..

<!--카테고리-->
<div class="category">
<ul>
<li>
분류 전체보기 (1594)
재아 (366)
영화 (255)
나이스팁 (396)
리뷰 (121)
강의 (118)
게임 (180)
알짜 (76)
사진 (29)
재미 (48)
자료 (3)

</li>
</ul>
</div>
<script language="javascript">try{expandTree();}catch(e){}</script>




</div> 바로 밑에
<script language="javascript">try{expandTree();}catch(e){}</script>
위의 줄을 한줄 추가 하면 됩니다.



2008. 1. 5 추가합니다.
파란토마토님의 블로그에 가면, 카테고리 펼치는 2가지 방법에 대해서 잘 나와있습니다.그 방법중에 한가지는 제가 위해 소개해드린 치환자에 대한 방법이고요~ 두번째 방법은 소스를 추가 하는 방법입니다... 이 방법에 대해선서는  http://blutom.tistory.com/320 을 클릭 하시어 파란토마토님이 쓰신 1번 방법을 따라 하시면 됩니다.

살짝 요약을 하면

관리자 메뉴의 스킨에서 html/css 편집을 하시고 CTRL + F 을 누르시고, <body 를 찾으세요~
<body onload="expandTree()">로 만드시고 저장하시면 됩니다.

자세한 설명은 http://blutom.tistory.com/320 을 참고하시는게 좋을것 같네요 ^///

ps. 근데 이방법은 치환자의 방법과는 다르게 로딩이 한타임 느리군요~.. 모든 페이지가 로딩이 된후에 카테고리가 펼쳐지는 현상이 일어나네요~ (다시 확인결과 초반과 다르게 바로바로 펼쳐지고 있습니다.)
ps. 그러나 카테고리는 깨끗하게 잘 분류가 되네요~
ps. 위의 방법과 지금 추가한 방법에 대한 스샷은 역시 위의 http://blutom.tistory.com/320 을 클릭하셔서 스샷을 보시는게 더 빠를듯 싶습니다. ㅠㅠ


반응형
홈으로
공감
Post by : 재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