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USB로 윈도우 설치 하는 방법에는 다양한 방법이 있습니다.
사실 컴퓨터마다 조금씩 틀린 부분이 있는데 바로 CMOS 부분이랑... 하드 용량 부분입니다.
똑같다면 어렵지 않지만 숫자라도 틀리면 내껀 왜 이러지 하는분들이 바로 이런 메뉴얼적인 가이드를 찾는 분들입니다.

어렵게 생각하면 한없이 어렵고 쉽게 생각하면 쉬운게 컴퓨터입니다.
몰라서 또 어쩌다 한번씩 하다보니 했던것도 못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오늘은 제 컴퓨터를 기준으로 USB를 통하여 윈도우7을 설치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볼까 합니다.

사실 윈도우XP는 워낙 오래되었기 때문에 많은 팁들이 인터넷에 존재합니다.
잘 모르겠으면 프린터 하셔서 보시고 따라 하셔도 되는데 프린터가 준비되어 있지 않다면 좀 무식한 방법이지만 핸드폰으로 직접 컴퓨터 화면을 찍어서 (혹은 디카)등을 이용하여 화면을 찍어서 보면서 윈도우를 설치하는것도 하나의 방법입니다.
일단 포맷하게되면 인터넷이 안되니 말입니다.

2010/06/07 - [나이스팁/컴퓨터] - UltraISO을 이용한 윈도우7 SD메모리 만들어 보기
USB 메모리도 같은 방법으로 구성해야 합니다. 위의 글을 이용하여 USB나 SD카드에 윈도우7를 준비해야 합니다.

그럼 준비되었다는걸 가정하고 진행 하겠습니다.

컴퓨터를 부팅할때 처음에.. CMOS를 통하여 컴퓨터가 하드나 시디룸이 아닌 USB부터 인식을 하게 해야 합니다.

일반적으로 컴퓨터는 CD룸을 읽고 그 다음에 컴퓨터 하드디스크를 읽어서 윈도우가 시작됩니다.
하지만 이 CD룸이나 하드디스크를 읽기전에 USB를 먼저 읽게 한다면 그리고 그 USB에 설치 프로그램이 들어 있다면 시디룸이나 하드를 읽기전에 설치를 준비할것입니다. 그럼으로 USB를 먼저 읽게 해야 합니다.

준비된 USB메모리나 혹은 SD카드를 컴퓨터 USB에 연결 하여 줍니다.

컴퓨터를 처음 켜면 키보드의 DELETE 키 (삭제) 키를 눌러 줍니다. 여러번 눌러주세요!!
컴퓨터 화면에가 DELETE 라는 버튼을 누르라는 메세지가 보일꺼에요~ 
누르게 되면 CMOS로 들어간다는 메세지가 보입니다.
그때 눌러 주시면 잠시후에 아래와 같은 화면이 나오게 됩니다.

보시는 화면과 약간 다를수 있습니다.
위에서 보았을때는 기준으로 Hard Disk Boot Priority 에서 부팅의 순서를 정할수 있습니다.
키보드에 엔터를 쳐서 들어 가보면 아래와 같이 나옵니다.



위에서 보이는 순서사 1,2,3,4,5가 부팅의 순서입니다. 현재 기준으로 보면 usb가 4번째에 있네요~
위의 기준으로 설명을 하면 처음 하드디스크인 SP2514N을 읽고 그 다음에 HD502IJ 를 읽고 그 다음에는 HD321KL을 읽은후에 USB을 읽고 그다음에 시디룸을 읽으라는 순서입니다.

나중에 위의 기존 순서대로 변경을 다시 해야 하니 아래 작업을 하기전에 위의 순서를 적어주시던지 아니면 핸드폰의 카메라를 이용하여 기존의 1,2,3,4,5 순서를 기억 해둡니다.

이 순서를 아래 방법으로 변경하여 줍니다.



이제 이 순서를 바꿔 볼텐데요!
위의 화면에서 아래 부분을 보았을때 이동은 키보드의 화살표키로 하시면 되지만 선택 즉 체인지의 이동은 키보드에 +와 - 를 이용하라고 밑에 나와 있습니다.

키보드의 페이지업이나 페이지다운 혹은 키보드의 +와 -를 이용하여 부팅의 순서를 정렬 해야 하는데
우리는 usb를 가장 먼저 부팅 할꺼기 때문에 키보드로 이동을 하여 위처럼 usb를 맨 상단으로 올려줍니다.

그리고 나서 키보드에 F10번을 누르게되면 현재의 설정을 저장하고 EXIT 할꺼냐는 질문이 나오게 됩니다.
이때 키보드의 Y를 눌러주고 엔터를 입력하여 주면 됩니다.

그리고 잠시 기다리면 하드디스크가 아닌 USB메모리로 부팅을 하게 됩니다.



그러면 위처럼 기존의 윈도우나 하드디스크가 아닌 USB에 준비되어진 윈도우7의 설치화면이 나오게 됩니다.

윈도우7에서는 맨 상단에 WINDOWS 7 INSTALL 을 선택 하겠습니다.
(키보드의 화살표키를 이용하고 선택할때 엔터를 입력하여 주면 됩니다.)



설치를 준비하고 있습니다.



키보드의 설정과 시간 전체적인 부분을 설정 할수 있습니다. 위처럼 하셔도 되고 편한대로 설정하신후에 다음을 클릭하여 설치를 진행 하도록 합니다.



지금 설치를 클릭하여 윈도우7 설치를 진행 합니다.



다양한 윈도우7 버전이 있습니다. 이는 위처럼 틀리게 나올수도 있습니다.
혹은 하나의 OS만 구성된 경우는 나오지 않을수도 있습니다.


위에서 보시는것처럼 하드디크스가 나오게 되는데요!
OS를 선택할 하드디스크를 선택합니다. 여기서 하드를 분할 시킬수도 있고 포맷 할수도 있으며 윈도우7를 설치할 하드디스크를 선택하시면 됩니다.
저는 디스크0 파티션1 을 선택하고 위에 보시는 화면에서 드라이브 옵션(고급)을 선택 하게 됩니다.


그러면 위처럼 나오게 됩니다. 여기서 파티션을 삭제할수도 있고 나눌수 있으며 새로 만들어 낼수도 있습니다.
더불어서 포맷도 가능합니다. 기존에 OS가 있다면 포맷 하기를 권장하겠습니다.
저 같은경우는 윈도우7를 1년정도 사용하다가 다시 윈도우7을 설치하는데 포맷 안하고 진행했더니 포맷없이 계속 윈도우7 설치되더군요~

윈도우7 설치에서는 기존의 윈도우는 WINDOWS_OLD 라는 폴더에 모두 옮겨진다고 합니다.
그럼으로 좋은게 아닌듯 하니 어차피 포맷할것으로 생각 했다면 포맷 하시길 권장 하겠습니다.



위처럼 포맷을 진행 하면 데이터가 손실 된다고 나옵니다. 읽어보시고 확인을 눌러서 포맷을 진행 합니다.



모든 포멧이 끝나면 다음을 클릭하여 윈도우7 설치를 진행 합니다.

주의 할점
위의 화면에서 설치가 다 끝나게 되면 자동으로 부팅을 하게 됩니다.
이때 부팅을 할때 부팅순서를 다시 USB에서 하드디스크로 변경하여 주어야 합니다.
즉, 본 메뉴얼에서 맨 상단화면에서 USB를 1번을 바꾸었던걸 다시 4번으로 내려 주라는 얘기입니다.

그렇지 않으면 계속 USB가 하드디스크 보다 먼저 인식 하기 때문에 USB에 있는 윈도우7 설치 준비만 계속 하게 됩니다. 주의 하셔야 합니다.

혹, 부팅을 하면 USB메모리를 빼셔도 됩니다.

이미 USB메모리에서 하드디스크에 윈도우7을 모두 설치한 상태랍니다.
이제 하드디크스로 부팅을 하게되면 아래처럼 계정설정 부분이 나오게 됩니다.



윈도우7은 다양한 환경에 적용 할수 있도록 되어 있습니다.
그럼으로 권한 부분에서 관리자(최고권한)이 아니면 인터넷이나 프로그램 설치시에 제약을 받게 됩니다..
이것은 윈도우7이 보안을 중요시 하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이게 오히려 역효과가나서 불편할수 있습니다.

그럼으로 설치시에 윈도우7 최고의 권한으로 설정을 하게되면 프로그램 실행시나 인터넷 이용시에 제약을 전혀 받지 않게 됩니다.  (나중에 윈도우7 관리자 권한으로 변경하여 사용은 가능하나 할때 하시는게 좋습니다.)

참고글
2010/05/04 - [나이스팁/컴퓨터] - 윈도우7 모든 권한을 관리자 권한으로 실행하기!


위의 화면에서 키보드로 Shift + F10 을 눌러줍니다.


그러면 위처럼 도스창이 하나 뜨게 되는데요~ 어려워 하실것 없습니다.
위처럼 타이핑을 직접 해주시면 됩니다.

net user administrator /active:yes

라고 입력하고 엔터를 쳐주면 됩니다. (위의 그림 참고 하시고 아래 그림 한번 보세요)
기억 못하시겠으면 핸드폰 카메라로 찍으셔도 됩니다.

그러면 아래처럼 명령을 잘 실행했습니다. 라는 메세지가 뜹니다.
명령을 잘 실행 했습니다라고 뜨지 않으면 오타가 났거나 띄어쓰기 문제일수 있으니 차근차근 입력하세요!


위처럼 명령을 잘 실행했습니다. 확인후에 이제 다음 화면으로 넘어가기 위하여 위처럼 빨간 네모 taskmgr 를 입력하고 엔터를 입력합니다.



그러면 위처럼 작업관리자 창이 나오는데 msoobe 를 선택하고 밑에 작업 끝내기를 클릭하여 줍니다.

이렇게 하면 잠시후에 윈도우7 윈도우 화면이 나오게 되는것으로 최종 설치가 끝납니다.
사실 윈도우7은 설치가 매우 간단 하게 되었습니다.

오히려 어렵게 생각하시는부분인 아까 처음 해본 시모스에서 usb로 부팅순서를 변경하는 방법을 어려워 합니다.
컴퓨터 마다 조금씩 틀리기 때문에 몇번 해보시면 쉽게 이해 할꺼라 생각 합니다.

잘 모르시는거 있으면 물어보세요^^;

2010/06/07 - [나이스팁/컴퓨터] - UltraISO을 이용한 윈도우7 SD메모리 만들어 보기
2010/09/28 - [나이스팁/컴퓨터] - 윈도우7 파일 이름 일괄적으로 변경하기
2010/09/27 - [나이스팁/컴퓨터] - 윈도우7에서 파일 확장자를 보여주거나 변경 하는 방법
2010/05/04 - [나이스팁/컴퓨터] - 윈도우7 모든 권한을 관리자 권한으로 실행하기!
2010/03/15 - [리뷰/도서] - 윈도우7 놀라운 기능을 순식간에 <윈도우7 무작정 따라하기>
2010/01/28 - [강의/일러스트CS5] - 윈도우7 64비트 일러스트CS4 와 플래쉬CS4 실행 문제는 한글폰트 때문...
2009/10/22 - [알짜/컴퓨터] - 윈도우7 내 컴퓨터에 업그레이드 해도 문제 없을까?
2010/04/09 - [나이스팁/컴퓨터] - 윈도우에서 폴더와 파일을 숨겨보거나 숨긴 파일을 확인 해보자! (윈도우xp/윈도우7)

반응형
홈으로
공감
Post by : 재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