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8년 1월이 얼마되지 않은것 같은데, 벌써 2월 중반이 다가오고 있습니다....

메타사이트를 통해서, 다른분들의 블로그를 방문하다보면, 한달간의 자신의 블로그에 대해서, 어떤일들이 있었는지, 통계를 내시더라고요!  매번 보면서 나도 해야지, 오늘은 해야지 하다가, 이제서야 하게됩니다.

한달에 한번정도 자신의 블로그에 대해서 통계를 내보는건 어떻겠습니까?

자신의 블로그를 돌아보는 계기는 블로그의 가치와 더불어, 블로거의 가치도 한단계 끌어올리는 계기를 만들수 있습니다.

1. 한달간 유입된 검색어를 알수 있습니다.
2. 한달간 어떤 사이트에서 자신의 블로그를 가장 많이 찾아 주는지 알수 있습니다.
3. 한달간 어떤 글이 가장 인기가 많았고, 사랑을 받았는지 알수 있습니다...
4. 한달간 어떤 검색어로 유입이 되었는지 알수가 있게 됩니다. 이는, 자신의 글작성시에 기입되는 태그와 키워드의 중요성을 알려줍니다.
5. 한달간 자신의 블로그의 토탈 카운터와 조회수, 댓글수등을 알수 있습니다.
6. 한달간 무엇보다 자신이 글을 몇개를 작성했는지, 또한 부족한점이 없는지 돌아보는 기회가 될수 있습니다.
7. 포스팅 거리가 하나 더 생깁니다.
8. 잊혀져버린, 글을 다시금 어필할수 있는 계기가 됩니다.
9. 한달전 자신의 블로그의 통계와 이번달의 통계를 비교할수있는 계기가 됩니다.

그렇다면 어떻게 이런 자세한 통계를 낼수가 있는지에 대해서, 궁금할것으로 생각이 듭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첫번째로 다음넷에서 운영중인 http://inside.daum.net/ 웹인사이드라는 무료 사이트 통계툴입니다.
간단한 소스코드 삽입으로 자신의 사이트의 통계를 알수가 있습니다.. 저 역시 현재 이용중입니다.
다음웹인사이드에 대한 설명은 블로거팁닷컴블로그 통계툴 다음웹인사드를 보시면 아주 잘 설명되어 있습니다. (다음웹인사이드는 다음넷 아이디를 사용합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두번째로 구글에서 운영중인 http://www.google.com/analytics/ko-KR/ 애널리틱스입니다. 역시 무료로 운영중이며, 위의 다음웹인사이드처럼 자신의 블로그에 코드만 삽입하면 사용이 가능하며 저역시 웹인사이드와 같이 이용중입니다... 애널리틱스에 대한 설명 역시 블로거팁닷컴의  블로그 통계툴 애널리틱스를 보시면 아주 잘 설명되어 있습니다.. (구글 아이디를 사용합니다.)

제 블로그에는 다음웹인사이드와 구글의 애널리틱스의 코드가 삽입되어 있지만, 한달간의 통계에 있어서, 큰 차이가 없기 때문에. 다음웹인사이드의 통계를 기준으로 작성할까합니다.

2008년 1월 1일 ~ 2008년 1월 31일 기준입니다. (한달간 가장 많은 조회수를 기록한 순서입니다.)
1. 2008/01/08 - [재아의 나이스 팁/컴퓨터] - 빠른 무료 동영상 인코더 유마일 인코더
2. 2008/01/13 - [영화/외국영화] - 미스트 결말은 찝찝해
3. 2007/12/08 - [게임] - 루나온라인 스탯별 능력 직업에 정보 분석 및 육성
4. 2007/11/13 - [재아의 나이스 팁/컴퓨터] - MP3 무제한 다운로드 송사리!
5. 2008/01/21 - [재아의 나이스 팁/컴퓨터] - 유마일 인코더 사용법 동영상
6. 2007/12/01 - [게임] - 성인여러분 루나온라인 같이 하실래요!
7. 2008/01/01 - [영화/한국영화] - 가면 - 보는동안 가슴이 두근거렸어요.
8. 2008/01/26 - [재아/일기] - 레몬펜이 키보드를 덮어 버렸어요
9. 2008/01/08 - [영화/외국영화] - 최고의 전쟁영화 에너미 앳 더 게이트
10. 2007/11/29 - [재아의 나이스 팁/컴퓨터] - 휴지통에서 비워버린 파일 복구 해보자 Restoration v3.2.13

2008년 1월 1일 ~ 2008년 1월 31일 기준입니다. (한달간 가장 많은 검색어를 기록한 순서입니다.)
1. 미스트 결말
2. 유마일인코더 다운로드
3. 유마일 인코더
4. 미스트결말
5. 송사리다운로드
6. 루나온라인파이터육성법
7. 유마일인코더 다운
8. 유마일 인코더
9. 유마일
10. 송사리

2008년 1월 1일 ~ 2008년 1월 31일 기준입니다. (한달간 가장 많은 유입사이트를 기록한 순서입니다.)
1. 네이버
2. 다음
3. 다이렉트 (직접 주소)
4. 야후
5. 티스토리
6. 블로거뉴스
7. 구글
8. 올블로그
9. 구글외국
10. 엠파스

1월달에 제 블로그의 글을 뒤돌아 보면서, 느낀점을 간략하게 말해볼까 합니다

1. 유행코드라는게 있는것 같습니다. 간단히 말하면 검색어 태그가 상당한 영향력을 발휘합니다.
예를들어 지금 검색어 인물분야에서 홍길동이라는 사람이 급상승중이면, 그에 해당하는 글을 쓰게되면 유입률이 높아진다는 사실입니다.


2. 제 블로그에 많은 영향력을 가지고 있는 네이버에 아직 블로그를 등록하지 않았다면, 등록하시길 권해드리겠습니다... 검색사이트 1위답게 큰 영향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가끔 네이버에서 오신분들이 제 블로그가 네이버에 등록되어 있어서, 네이버 블로그인줄 아시는분도 있더군요!

3. 어떤 한주제에 대해서, 전문적인 블로그가 되는것도 좋지만, 꼭 한주제에 억매일 필요는 없습니다.  다양한 주제를 쓰는것도 괜찮습니다. 사람들은 모두 다양하며, 다양한 주제에 대해서 검색을 한다는 사실입니다..

4. 핵심키워드를 잘 찾아야 하며, 글의 제목은 상당한 비중을 차지합니다. 쉽게말해서,영화를 본다면 모두다 공감할수 있는 핵심부분을 찾아 그부분에 맞춰서 글에 제목을 적게되면 많은 유입율을 확보할수 있습니다.

5. 메타사이트의 영향력보다 더 큰건 검색사이트입니다.
(메타사이트는, 블로그를 하는사람들간의 공유 공간이지만, 검색사이트는 블로그를 하는사람이나, 블로그를 모르는사람이나 모든사람에게 노출되는 큰 공간이랍니다.)

이렇게, 한달간 자신의 블로그를 뒤돌아 보는 계기를 가져보는건 어떻겠습니까?

신고
홈으로
공감
Post by : 재아
{ ? }※ 스팸 트랙백 차단중 ...

여러분의 소중한 댓글입니다.

  1. 아, 글의 제목~ 적당히 자극적이고 적당히 낚는 제목도 가끔은 아주 효과가 좋죠 ㅎㅎ

    아주 제대로 정리하셨군요~

    • 낚을려는 제목은 아니고,, ㅋㅋ 이래야 제가 다음달에 또 할것 같아서 ㅋㅋ// ㅠㅠ;

      내용은 부족하더라도,, 제목엔 비중을 ㅠㅠ; 공감//

  2. 어머어머, 요런 방법으로 알 수도 있겠군요.
    저도 한번 해봐야겠다는 욕심이 물씬 들긴 하네요.ㅋ

    • 꼭 이런 통계를 내야할 이유는 없는데..

      통계툴의 소스를 달아서 이용하는만큼 자신의 블로그의 통계를 언제든지, 돌아볼수 있다는게 제일 좋죠~

      티스토리 자체적으로 저런 통계까지 가능하다면야~!. 좋지만요 ^^//

  3. 이야........... 너무 잘 쓰셨네요.. 정말 존경스럽습니다.
    저는 제 블로그 보면서 아.. 이랬구나. 저랬구나.에서 그쳤는데
    재아님께서는 다른 이들에게 도움도 주시네요.. 우화.. 존경스러워요.
    정말 재밌게 잘 읽었어요. 귀한 트래개백 감사하ㅂ니다.

    --> 오타를 2번이나 고쳤는데도 이 모양입니다ㅠㅠ

    • 파란토마토님 같은 경우는 토마토님의 통계를 알려주셨고,, 저 같은경우는 자신의 블로그 통계를 내보는게 어떻겠느냐에 대한 글을 썼는데. 하다보니, 저에 대한 통계가 포함되었네요!!

      감사합니다... &&?/ 오타가 있는게 더 정겹습니다. 헤헤

  4. 1. 유행코드
    이건 확실히 그렇더라구요. 저도 홍길동, 연산군, 정조, 사도세자 게시물 인기가 굉장하거든요.
    이런 건 아무래도 연예계 전문 블로그에게 유리할 거 같네요.
    승복이란 분이 그렇게 큰 인기를 누린 것도 연예전문이라 그렇다고 생각해요.
    저는 다방면이라서 좀 힘들더군요. 그때 그때 시류맞춰서 쓰는게 어디 보통일인가요.ㅋ
    자기 주 관심 분야에 대해서 하루 하나 쓰는 것도 죽을 맛인데...

    • 넵 유행코드 ^^//

      인기태그나, 실시간검색어 등이 유행코드겠죠^^//
      확실히 여파가 크긴 큽니다...

      ^^ 꾸준한 방문자를 유입하는 흥행코드죠~~//

  5. 2. 네이버에 등록하시길 권해드리겠습니다...
    이야... 네이버에서 많이 온다니 참 부럽습니다.
    저는 왜 네이버에서 안올까요?? ㅠㅠ
    분명히 블로그에서도 노출, 웹싸이트에서도 노출은 되는데..
    네이버 유입률은 정말 낮습니다. 흑흑..ㅠㅠ
    거의 다음이 70% 이상.. 최근 내려가서 그렇지 그전엔 80, 90%였어요ㅠㅠ
    어떻게 하면 네이버에서 많이 올 수 있는지 비법 좀..ㅠㅠ

    • 저는 개인적으로 1월달엔, 다음보다 네이버에서 더 많은분들이 오셨습니다..

      특별하게 네이버에서 홈으로 등록된건 아니고, 일반적으로 메타사이트에서 네이버에 블로그 등록하세요 글을 보고, 그냥 따라한건데... 생각보다 많이 오시더라고요~~

      그 이외에 특별하게 네이버 다른 홍보나 등록을 한건 없습니다. ^^//

  6. 3. 다양한 주제를 쓰는것도 괜찮습니다.
    아.. 그렇군요;ㅋ
    저도 아직 초보 블로거다 보니까.. 소위 말하는 파워 블로거 혹은 유명 블로거들이
    자꾸 주제를 통일하라고 하니까 그런 글 볼 때마다 마음이 안편하거든요.
    내 블로그가 그렇게 엉망진창으로 보이나? ㅡㅜ 이렇게요..
    저는 그냥.. 주 관심사 위주로, 제가 좋아하는 다른 일들도 조금씩 올리고 싶어서요.
    블로그를 주제별로 여러개 운영할 자신은 도저히 없어요.
    구글 수익에는 그렇게 하면 더 좋다는데.. 하나 하는 것도 너무 힘들어서ㅠㅠ

    검색어는 참 다양하긴 다양합니다.
    근데 그 공통점은 카테고리별로 묶인다는게 참 신기해요^^
    당연한 건가요?ㅋㅋ

    • 한 주제로 쓰게되면, 전문블로그가 됩니다.

      그 분야해서,, 파란토마토님도 아시다싶히. 러브네슬리님 같은 경우는 타로카드에 전문이죠~!

      번뜩맨님 같은경우는 아이디어의 천국이고요^^//

      저같은경우는 짬뽕입니다.. 어느 한분야에 특화되지않았어요~!..

      저도 처음엔, 한 주제로 전문블로그가 되야겠다는 생각을 올해 초에 많이했는데. 지금은 생각이 많이바껴서 꼭 한주제에 억매이진 않습니다.

      위에서 말했듯이, 그 주제를 찾는사람도 있지만, 그 주제를 찾지 않는사람이 더 많다는겁니다...

      다양한주제는 전문화가 떨어질순 있지만, 다양성에서는 점수가 크지 않을까 합니다.. 헤헤

  7. 4. 핵심키워드를 잘 찾아야 하며, 글의 제목은 상당한 비중을 차지합니다.
    저도 글제목 정할 때마다 엄청 고심해요.
    어떨 때는 마음에 안들어서 몇번을 수정하는지 모릅니다.ㅋㅋ
    근데 한번 발행하고 나면 끝이더라구요.
    다음은 나중에라도 반영이 되지만 다른 싸이트는 한번 발행하면 그걸로 게임오버~ㅠ

    암튼 인기끌려면 이런 거 다 신경써야 되는데.. 그거 다 하려면 너무 골치 아프죠?ㅋ
    식객은 제 생각에 인기가 거품인 거 같아요.
    식객이 더 최근 영화인데 유입이 거의 전무했는데
    행복은 더 오래된 영화인데도 아직도 소규모 유입이 있거든요.

    • 저 같은경우는 처음에, 글 제목을 정해놓고 글을 쓰고 내용을 채워가면서 바뀝니다. 그리고 최종결정되었을때는 처음과 다른 제목으로 발행이 이루어집니다.

      그만큼 제목의 중요성은 파란토마토님이 더 잘 아실꺼로 생각이 드네요~!~>.. ㅎㅎ

      제목은 가장 큰 영향력이겠죠~! ^^

  8. 5. 메타사이트의 영향력보다 더 큰건 검색사이트입니다.
    우와.... 이거 정말 맞는 말씀이군요!!!!!!
    저는 제 글이 블로거뉴스에서 그 힘이 너무 미약하야 약간 의기소침한 적도 있거든요.
    그렇지만 제 글을 검색으로 읽고 나가는 사람들에게 도움을 준다는 생각에
    힘을 내곤 했는데 이걸 보니 정말 고개가 끄덕여집니다.

    맞아요.. 블로그 모르는 사람도 궁금한 건 검색하잖아요..
    방문자수는.. 이슈 검색어를 쓰지 않으면 그닥 많지 않을 수도 있지만...
    어쨋든 검색싸이트에서 유익한 정보를 제공하는 블로거 중의 1인이라는 게 새삼 뿌듯하네요.

    • 안그래도 이거에 대해서, 글을 쓰고 있는중입니다..
      제가 논리적으로 잘 풀어낼찌 의문이랍니다/...

      저도 정성들여 쓴글이 묻혀버리면, 그후는 메타사이트의 영향보다는 검색사이트의 영향이 더 크더군요~..

      메타사이트는 단기간?? 검색사이트는 장기간?? 이렇게 분류를 어떻겠습니까? ㅎㅎ

      헤헤 드디어 파란토마토님도 ~!~ 1인 미디어의 핵심인물이 되셨군요 헤헤

  9. 저는 제가 가입한 클럽에서 컴퓨터 등의 공개자료가 있으면 가져와서 올리거든요.
    유마일 인코더도 봤었는데 재아님이 올린 걸 제가 또 올리기가 좀.. 그래서 안올렸습니다.
    재아님이 나중에 보시면 싫어하진 않을까 싶어서요.
    혹시나 제가 올린 자료랑 중복되는게 있어도 기분나쁘게 생각하진 마셨으면 해요. :)

    • 혹시 앞으로도 이런 고민을 하신다면 안하셔도 됩니다.

      글은 자유롭게 누구든지 쓸수 있고, 메타블로그에 같은 키워드로 중복되는 글은 너무나 많습니다..

      파란토마토님이 쓴글을 보고,, 제가 다시 쓰는경우도 있습니다. 이게 파란토마토님의 글이 잘못되서 다시 쓴다기보다는.. 제가 그 글을 도움을 받아 제 나름대로의 글을 쓰는거거든요~~!>..

      같은 주제를 가지고 같은생각을 할수도 있고, 다른생각을 할수도 있고 모잘랐던 부분을 채울수도 있습니다.

      ㅎㅎㅎ 앞으론 이런 고민하지 마시고 제가 쓴글이라고 해도,, 파란토마토님의 개성으로 다시 쓰셔도 됩니다.

  10. 비밀댓글입니다

    • 감사합니다.

      누구나 생각해보는 한 주제에 대한 전문적인 블로그도 좋지만, 각 블로그마다의 특색을 가지고 있는게 더 좋을것 같습니다..

      감사합니다..

  11. 다음 웹인사 가 더 사용하기 편하더라구요 제입장에서는

  12. 헉. 이런일이...
    저는 DMB당첨에 댓글을 달았는데, 여기에 달렸네요. 수정했습니다..ㅎㅎ

  13. 전 블로그 속에 몰래 자체 카운터 심어놨지요 -ㅅ-)
    어떤 IP가 어떤 경로로 얼만큼 들어오는지 조회가 가능하다능.

    이런게 바로 텍큐의 -_-)b 묘미.
    어서 텍큐로 오세요오.흐흐

    • 역시 텍큐~! 이럴때는 텍큐가 참 부럽습니다...

      그래도 아직은 ㅠㅠ; 티스토리가 더 좋습니다
      자꾸 유혹하지 마세요 흑흑

  14. 예전에는 한달에 한번씩 웹인사이드를 통한 블로그 분석 글을 쓰곤 했었는데 ^^

  15. 자신을 돌아본다는 것 그거 참 의미있는 일이지요..ㅋㅋ근데 반대로 바쁘다보니..전 이웃들을 돌아보지 않아서 지금부터라도 시작해야겠네요~!

  16. 이런 분석 툴에 대한 것이 필요했었는데...
    다음과 구글을 통해서 하면 되는거였군요~
    오~ 지대 감사합니다~
    넘 좋은 정보~

댓글을 달아주세요!

티스토리 툴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