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DOSBOX는 윈도우에서 도스용 프로그램을 구동할수 있게 해줍니다.

가끔 예전의 게임 예전의 프로그램들을 구동하고 싶을때가 있습니다.
혹은, 윈도우XP에서 도스용 프로그램을 구동시켰는데, 전체화면으로 떠버리는경우 이럴경우에 DOSBOX를 이용하시면 창모드로 깔끔하게 이용할수 있고, 더불어 대부분의 도스용 프로그램을 구동시킬수 있습니다.

일단 DOSBOX를 다운받아야겠지요~!. 다음의 사이트로 이동하여 다운로드 합니다.
http://www.dosbox.com/download.php?main=1

사용자 삽입 이미지
다운을 하셨으면 다음의 절차로 설치를 진행합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라이센스 부분입니다.. 넥스트 눌러줍니다. ^^;;
사용자 삽입 이미지
데스크탑에 아이콘을 만들껀지에 대한 여부는 여러분의 선택입니다.^^; 만들기 싫으시면 프로그램에서 도스박스를 찾아서 실행 하셔도 됩니다. 넥스트 누릅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설치가 완료되면 클로즈로 닫아줍니다. 
도스박스를 실행 시켜줍니다.
이런 창이  창이 뜹니다. 위의 핑크색 박스는 제가 아래에 설명할 내용을 미리 입내용은 제가 미리 내용을 입력한후의 스샷입니다.
그러니 여러분은 위에이제부터는 몇가지 도스 명령어를 알아야합니다.
위의 스샷대로 하기전에 아래 내용부터 먼저 합니다.

먼저, 도스명령어를 알아보기전에 여러분이 지금 구동시킬 도스프로그램의 폴더를 영어로 해주시고, 가장 빨리 찾을수 있게, 드라이브 상위폴더에 옮겨주고 시작하는게 편합니다.  그리고 바탕화면이나 내문서등에 넣으면 밑에서 작업하셔야 할 부분에서 예를 먹습니다. 드라이브 루트에 폴더를 만들어 주시고 넣어주세요!  도스박스는 한글폴더를 지원하지 않습니다.

그럼 이제 도스 명령어를 알아보겠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위와 같은 도스창이 2개가 뜨게 됩니다. 그중에 위의 그림에서 보이는 창에서만 명령어를 입력할 예정입니다. 나머지 한개의 창은 닫지 않으셔야 합니다.

그냥 쉽게 예를 들어서 설명 해드리겠습니다.

1. music라는 도스프로그램이 있다고 하겠습니다.
2. 이 music 를 윈도우 c:\music로 옮겨줍니다. (폴더명은 영어로 하세요)
3. 도스박스를 실행시키고 위의 스샷에서 아래와 같이 쳐줍니다.
4. mount y c:\music 라고 쳐줍니다.
이렇게되면 c:\music 라는 폴더를 y라는 가상드라이브로 잡히게 됩니다.
5. 그럼 이제 가상으로 잡힌 y 드라이브로 이동합니다 타이핑으로 y: 를 입력하면
사용자 삽입 이미지
6. y:\> 이런식으로 되겠지요~
7. dir 이라고 입력하거나 dir/w 라고 입력하면 디렉토리명과 파일들이 나오게 됩니다.
8. 실행파일을 입력합니다. (실행파일을 잘 모르겠으면 탐색기에서 c:\music 폴더로 가셔서 보셔도 됩니다.
그리고 그 실행파일명만 타이핑 해주시면 됩니다.
9. 게임이나 프로그램이 실행됩니다. (게임같은경우 setup이나 인스톨이 있을경우는 먼저 해주셔야 됩니다.)

위의 도스명령을 하다가 필요하실것 같아서 제가 기억나는데로 적겠습니다...
(도스프로그램을 구동시키시는분은 대부분이 도스시절을 보냈던분으로 생각하여 간단하게만 적겠습니다.)
디렉토리를 보는 방법은 dir/w (가로형정렬) 입니다. 혹은 dir (세로형절렬)만 쳐도 됩니다.
디렉토리를 들어가는 방법은 cd 디렉토리명 --> music 폴더로 들어갈려면 cd music 하면 되겠습니다.
그리고 다시 지금폴더 보다 상위폴더로 올라갈려면 cd.. 만 치시면 됩니다.

도스프로그램을 실행하는 방법은 예전 도스시절의 명령어로  프로그램명.exe 을 치거나, 프로그램명.bat 파일을 입력하시면 됩니다. ...

아래는 제가 도스프로그램을 구동시킨 화면입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기억 나세요?? 헤헤;;
저기 위에 보이는 ROL & ISS MAKE BY (DJ_RM)미쯔가 접니다. 믿으실라나...

2008/02/28 - [재아의 나이스 팁/컴퓨터] - PC통신 음악 IMS를 기억하세요?




반응형
홈으로
공감
Post by : 재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