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통 자신의 컴퓨터에는 내장형 하드를 한개를 사용합니다. 이럴때는 일반적으로 도스에서 파티션을 나눠서 포맷을 한다거나 아니면 그냥 포맷 후에 윈도우XP를 설치를 합니다. 요즘에는 용량이 큰 하드가 많기 때문에 일반적으로 파티션을 나눠서 포맷을 하죠~ 근데 더불어서 영화라든지 MP3, 디카사진들로 인하여 이 마저도 용량이 부족하여 백업용 하드라고 해서 용량 큰 하드를 하나 더 구입후에 슬레브로 잡고 사용하기도 합니다.

오늘은 이때 서브로 사용할 하드를 포맷하는 방법에 대해서 절차를 진행할까 합니다.~

일단, 내장형 하드인 HDD를 컴퓨터 내부에 연결하여 장착합니다.  설마.. 못하진 않겠죠.. 그런후에 컴퓨터 초기 부팅시 시모스로 들어갑니다. (F2번이나, 아니면 DELETE 키를 누르면 들어가죠) 그런후에 HDD를 잡습니다. 여기까지만 하면 됩니다... 저장한후에 시스템을 다시 시작합니다.

윈도우XP로 부팅한후에 내컴퓨터를 클릭하면 기존에 있던 하드만 보이고 새로 추가한 하드는 보이지 않을것입니다..
위의 빨간색 네모 부분에가 새로 장착한 하드가 나와야겠죠~.. 그럼 이제.. 새로 장착한 하드를 포맷하고 초기화 하기 위해서 작업을 할겁니다.

아래 절차대로 하시면 되지만 몇단계를 거쳐서 컴퓨터 관리를 하고 싶다면
한가지 더 팁이라면 시작 -> 실행 -> diskmgmt.msc 를 입력하면 바로 디스크관리를 이용하셔도 됩니다.
시작을 누르시고 제어판으로 들어가신후에 관리도구를 클릭합니다.
컴퓨터 관리를 클릭합니다.
나오는 컴퓨터관리 창에서 왼쪽에 디스크 관리를 클릭합니다.
한가지 더 팁이라면 시작 -> 실행 -> diskmgmt.msc 를 입력하면 바로 디스크관리를 이용하셔도 됩니다.

그러면 오른쪽에 새로 설치된 하드가 보입니다. 아직 인식하지도 않은 하드가 하나 보일꺼에요! 방금 장착한 하드가 맞는지 용량이 맞는지를 확인 합니다.
위에서 보시는데로 활성화가 되어 있는 하드는 청색으로 표시가 되고 활성화가 되지 않아 아직 인식이 불가능한 하드는 검정색으로 보입니다. 해당 하드에 오른쪽 마우스를 눌러서 초기화를 클릭해줍니다.
초기화를 시켜주고 난후에 이제 오른쪽 마우스를 누르게 되면 초기화라는 메세지가 아닌 새 파티션이라는 메세지가 뜨게 됩니다. 새파티션을 클릭해줍니다.
그러면 파티션 만들기 마법사가 시작됩니다. 다음을 눌러줍니다.

주파티션을 선택하여 줍니다.^^

용량을 지정해줍니다. ^^ 파티션을 여러개로 나눌께 다음을 눌러줍니다.

드라이브 문자열을 선택하여 주는데 쉽게 말해서 D: 드라이브로 할껀가 E: 드라이브로 할껀가 정하는겁니다.^^

파티션을 위처럼 설정하여 포맷을 합니다. 빠른포맷 실행에 체크를 하시면 포맷이 빨리 됩니다. 그렇지 않으면 포맷을 하는데 시간이 많이 걸립니다. 참고 하세요~ 그리고 위의 새볼륨 부분에는 하드 드라이브의 이름입니다. 그러니깐 일반적으로 로컬디스크와 같은 드라이브 이름이니 여러분이 편한대로 백업용 아니면 보관용등으로 바꾸셔서 하셔도 상관은 없습니다.

모든 설정을 보여주고 마침을 누르게 되면 아래처럼 포맷을 진행합니다.

위에서 말씀 드렸듯이, 빠른포맷실행에 체크를 하지 않을경우 시간이 많이 걸립니다. 대략 1시간정도 용량과 시스템 성능에 따라 틀려질수 있으니 참고하세요!

모든 설정이 끝나고 나면 아래처럼 보입니다.
정상이라는 글씨와 온라인이라는 글씨가 두개 다 나오면 정상적으로 하드디스크 사용이 가능합니다.~

그런후에 내컴퓨터에 가보시면 하드드라이브가 정상적으로 추가된것을 확인할수 있습니다.
이렇게 추가적으로 하드드라이브를 추가하여 포맷하는데까지 알아봤습니다.

하드 포맷은 내컴퓨터에서 해당 하드드라이브에 오른쪽 마우스 눌러서 포맷을 해도 할수 있습니다.^^;
포스팅이 유익하셨다면 추천 부탁드립니다. ^^
본문 밑에 작은 하트를 눌러주세요!
홈으로
공감
Post by : 재아

여러분의 소중한 댓글입니다.

  1. 제 친구도 처음 하드디스크를 추가해놓고 바로 안뜬다고 뭐라고 했었는데 꼭 저렇게
    해야만 하죠 ^^ 한가지 더 팁이라면 시작->실행-diskmgmt.msc 를 입력하면 바로 디스크관리가 뜨죠 이부분도 추가하면 좋을듯해요

  2. 러닝워터 2009.03.03 21:50

    컴 초짜라 하드 하나를 추가로 구입해놓고도 식은땀 흘리고 있었는데,

    잘 보고 갑니다^^

  3. 내일의죠 2009.09.23 01:26

    캄솨! 합니당

  4. 감사^^ 헤매다 해결되었습니다.

댓글을 달아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