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도업계에 종사를 하지도 않고, 네비게이션을 자주 사용하지는 않지만, 가끔 위치를 알아야할때 사용을 합니다. 처음에는 네비게이션을 사용을 했지만, 네비게이션 보다는 컴퓨터를 더 많이 만지는 직업이라 인터넷으로 지도를 보는게 어느순간부터 익숙해졌습니다. 처음에는 알맵을 사용했었죠... 알맵을 좋아 한다기보다, 알맵이 나올때만해도, 다음이나, 네이버, 콩나물등의 웹지도서비스 보다는 사용하기 편했습니다. 일단 따로 접속을 안해도 되고 그냥 바탕화면에서 아이콘만 클릭하면 사용할수 있었기 때문이었습니다.

알맵 업데이트 안한지 꽤 된걸로 알고 있는데, 온라인상의 지도는 수정을 하는것 같더군요~ 사용안하지가 오래되어서 잘 모르겠습니다..--;
그후로 사용했던 구글맵입니다. 처음에 구글어스를 알게될때의 모습은 정말 신기할정도였습니다.

인공위성의 위치??에서 보는 지구의 모습과 확대를 했을때 쭈욱 빨아 땡기는 모습은 정말 신기하고 놀라울정도였으니깐요~... 근데 이도 외국에서 만든거라. 우리나라 실정에는 아쉬운게 많았습니다...

그후로 콩나물서비스도 사용해봤는데, 이건 왠지 익숙하지 않더군요.. 일단 다음이랑 네이버등은 자주 이용하는 사이트다보니 조금 부족해도 사용하게 되는데, 콩나물 맵 서비스는 좋으면서도 따로 사이트에 접속해야 한다는게 귀찮다고 해야할까요~.. 그러다보니 잘 사용을 안하더군요~

그러던 가운데 네이버를 조금 사용하게 되었습니다. 이미지 검색으로요...
일단, 네이버지도를 사용하게된 결정적인 계기도 없습니다..--; 이미지검색을 하다보니 열려있는 창이 네이버였고 그러다보니 지도 검색을 했을뿐이거든요~. 근데 얼마전에, 위성사진 서비스를 시작했더군요~..
오 드디어 네이버에서도 위성 항공사진 기능이 추가되었구나.. 하고 좋아했습니다. 딱 여기까지였습니다. 그리고 그냥 즐겼습니다.  근데 오늘 메타사이트를 둘러보니 다음지도 서비스가 업데이트를 했다고 하더군요~
다음지도 서비스를 보고,  네이버에서 몇시간전에 즐기던 지도 퀄리티와 틀린겁니다... 그래서 앞으로는 아마도 다음지도 서비스를 이용할것 같습니다.

일단, 서울이든 부산이든 대도시이든 잘나오는거는 저와 상관은 없습니다. 제가 직접 살지 않으니 아무리 잘나와도 저와는 크게 상관이 없거든요~.. 제 기준으로 설명을 드리면,, 대도시야 어떤 지도서비스든 간에 먼저 세부설정 서비스가 가능하도록 하더군요~.. 그래서 같은 지역을  다음과 네이버지도가 어떻게 다르게 보이는지 볼것이며 제가 살고 있는 지역(지방)의 지도 서비스가 어디까지인지 알아볼려고 합니다.

서울에서는 다음커뮤니케이션이 있는 부분을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두 지도다 최대한 확대한 상태에서 가운데 위치입니다.

다음지도에서 다음 검색시

네이버 지도에서 다음 검색시


두개의 지도 모두 최대한 확대 했을때의 모습입니다. 자세히 보시면 다음지도는 좀더 촘촘하게 각 건물의 이름이 나옵니다. 네이버에서는 조금 부족한면이 보이죠~.. 그리고 다음지도에서는 사진이 함께 보여지는데 네이버에서는 사진이 나오질 않습니다.

다음지도에서 네이버 NHN 검색

네이버지도에서 네이버 NHN 검색


재미있는점은 . 다음에서는 사진이 있으면 사진이 보여지는거고 네이버에서는 NHN은 팝업처럼 보여지는데 다음커뮤니케이션을 일반적인 텍스트로만 표시했다는겁니다. 위에서 비교되죠~~;; --; 네이버에서는 왜 다음커뮤니케이션을 저렇게만 표시했을까요....

이젠 똑같은 위치에서 위성사진으로 비교를 해보겠습니다.

네이버지도에서 DAUM 위성사진 최대 확대

다음지도에서 DAUM 위성사진 최대 확대


잘 보시면, 네이버보다 다음지도가 해상도가 더 안좋게 보이죠.. 그런게 아니고, 네이버지도는 위의 이미지가 최대한 확대가 된 사진이라서 그렇습니다. 다음지도는 3번정도 더 확대가 되더군요.. 그러면 같은 사이즈정도로 다음지도를 보면 다음과 같이 나옵니다.

위의 네이버 지도와 비슷한 하지만, 다음지도는 여기서 더 확대가 가능하고, 네이버지도는 더 이상 되질 않습니다.

이제는 다음에서 제공하는 로드뷰를 볼겁니다. 아직 네이버는 지원을 안하더군요~ 다음지도를 보다보면 로드뷰에서 아래와 같은 부분을 발견합니다.
클릭해보면 다음과 같이 지도라기 보다 네비게이션 같은 느낌이 들정도로 현장감 있는 지도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보시는대로 인공위성에서 해당 위치의 바닥으로 내려온 기분이 듭니다. 여기서 전체화면으로 보면 마치 본인 자신이 현장에 있는 느낌이 듭니다. 좌우로 회전이 가능하여 카메라가 좌로 우로 회전하면 현재 실제 건물이 보입니다. 자동주행을 클릭하게 되면 자신이 직접 차를 타고 이동하는 기분이 듭니다.
그래서 아래에 직접 보여드리겠습니다. 이 서비스가 얼마나 신선한지 말입니다.


직접 해보세요!
다음지도 서비스 : http://local.daum.net/

구글 스트리뷰도 위의 서비스가 됩니다. 그러나 다른 나라라서 그런지 정은 안가더군요^^; 우리나라는 언제쯤이나 될까 하고 생각했는데.. 다음에서 서비스를 할줄은 생각도 못했습니다.. 이용하는 네티즌으로써는 좋습니다. ㅎㅎ;;
포스팅이 유익하셨다면 추천 부탁드립니다. ^^
본문 밑에 작은 하트를 눌러주세요!
홈으로
공감
Post by : 재아

여러분의 소중한 댓글입니다.

  1. 와 이런걸 어떻게 만드는지,,,,
    엄청나게 많은 작업이 필요할 것 같아요;;
    예전에 언더씨즈란 영화에서 위성 성능을 테스트하면서 나체로 일광욕하는 여자를 클로즈업했던게 생각나는군요... (갑자기 그건 왜;)

  2. 영화에서 봤던 장면들이....
    살짝 너무 발달하고있는 과학문명이 무서워지기도 하네요
    나중에 내가 어디있는지 다 알게된다면...허걱 ^^;;

    • 지금도 가능한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덜덜덜; 이동경로도 기억을--;;

      ㅎㅎㅎ; 재미있습니다. 무료로 이용할수 있다는것도..

  3. 정다운 2009.01.19 21:16

    저는 주로 야후 위성지도 서비스를 이용하고 있는데요
    야후에서는 보다 선명한 위성사진을 이용하여 지도서비스를 하고 있더라구요!
    게다가 실시간 교통상황 또한 검색해 볼 수 있어서,
    특정한 목적지를 방문하고자 할 때에 여러모로 유용하더라구요 :)

  4. 정말 구글이 부럽지 않은 멋진 지도가 탄생했더라구요~
    ㅎㅎ 제가 그 버럭이아닌 까칠입니다... 미천한 사진 블로거...
    만나뵈서 반갑습니다~~ ^^;

  5. 아니, 그럼 이걸로 시뮬레이션 해서 이제 서울 오는일만 남았네?
    막 이런다...ㅋㅋㅋㅋㅋㅋㅋㅋㅋ

  6. 비밀댓글입니다

  7. 1년전에 서비스 시작한 파란 항공지도 서비스는 비교 못하셨군요

    네이버 구글과 비교해서 최고입니깡..

    구글맵도 소리없이 일주일전에 한국 정식 서비스를 시작했습니다. 구글 검색창 메뉴아래 맵 눌러보세요.
    (하긴 구글어스를 비교하셨으니.구글어스와 구글맵은 개념이 다릅니다.)

    확대가 더 안되는건 외국기업에는 아직 법적으로 막혀있는 부분이 있죠.

    만약 되면 국내서비스 모두 게임오버입니다...

    • 파란은 잘 안가서 제가 잘 모르겠습니다.

      제 기준에서의 맵중에는 마음에 듭니다만, 말씀처럼 소리 소문없이 더 좋은 서비스가 준비되어지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더 좋은 서비스가 나오길 바랍니다.. 더 좋은 서비스가 나오면 지금 서비스도 별로겠죠~..

    • 파란 항공지도 서비스는 유료로 전환되어서 비교가 무의미 하다고 생각 합니다. ^^
      그리고 네이버는 게임이 안되지만, 이번에 시작한 다음의 서비스는 구글맵(google.co.kr이 아니라 google.com 에서 볼 수 있는 고해상도 위성사진)과 비교해도 손색이 없던데요. ^^
      그리고 외국기업 이야기 하셔서 그런데, 지도서비스의 경우 국내 고해상도 위성사진은 서버가 물리적으로 국내에 위치하여야 한다는 제한 때문이라면, 야후나 구글 같은 경우 한국에서 서비스하는 위성지도는 서버를 국내에두기 때문에 법적 제한에 걸리지 않습니다.
      다만 법 자체가 초고해상도 위성사진은 국내기업이던 해외기업이던 안되는걸로 알고 있습니다. 구글이 초고해상도 위성사진을 가지고 있더라고 소용없고, 법이 풀린다면 국내기업이라고 못가질 이유도 없는거죠. ^^

  8. 배해리 2009.01.20 15:44

    스카이뷰와 로드뷰가 드디어 시작되었군요!
    확실히 네이버보다 나은것 같습니다.

    전 파란에 한표던지고 갑니다.

    등산지도, 부동산지도, 항공지도(유료화되었지만)

    지도위에 컨텐츠를 결합한 지도도 있더군요

    로드 뷰랑 비슷한 방식의 리얼스트리트 뷰? 라는게 있는데


    지도천국이네요 ㅎㅎ

    • 유료면 무료와는 다른 서비스나 차원이 있어야겠죠^^. 그래야 유료의 가치를 할텐데, 유료가 무료보다도 못하다면,, 음,.... 그건 머..

      ㅎㅎ 잘 모르겠습니다. 파란은 거의 안가서...

  9. 이미지검색도 다음 이미지 검색이 점점 좋아지고 있답니다... ^^

  10. 슬슬 다음이 치고 나오려고 하는데... 네이녀석들이 가만 놔두지는 않겠죠??

    다음이 우리나라 포털 1위가 되는 그 날을 손꼽아 기다려봅니다!!

    • ㅋㅋㅋ 저도 그렇습니다.

      저는 개인적으로 이메일 카페,, 그리고 티스토리까지 ... 활용빈도가 높기 때문에

      서비스가 질적으로 높아지는거에 대해서 좋습니다.. ㅎ

댓글을 달아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