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티스토리에서 블로그를 운영한지가 벌써 4년이 넘었습니다. 년수로는 5년째네요... 2006년부터 했으니 말입니다. 그동안 많은 일들이 있었고, 지금까지 블로그를 하고 있는것 만으로도 행복하며 신기할정도입니다.
스스로도 이렇게 꾸준히 뭔가를 할수 있구나? 라는 생각입니다.

2009년에 티스토리에서 보여준 업데이트 부분에 대해서는 개인적으로는 실망입니다. 업데이트 되는거라곤 자잘한 버그 수정과 서버 안정 그리고 스킨뿐이었습니다.
기능적으로 기술적으로 블로그는 더이상 발전할수 없는것인가 하는 생각도 했던적이 있습니다.
사실 현재 티스토리 블로그 자체만으로 이용하는데 문제는 없다고 생각을 하지만, 생각해보면 기능적으로나 기술적으로 많은 부분이 업데이트 되어야 한다고도 생각합니다.

티스토리가 업데이트가 뜸할때, 네이버와 다음 그리고 sns 서비스들이 많이 생겨났으며 그와 더불어 많은 발전을 가져 왔습니다... 

벌써 3년전이지만 2007년에 티스토리 첫화면을 꾸밀수 있는 테터데스크라는 서비스가 나왔을때 베타테스터로 활동했던 기억이 납니다.


아무튼 벌써 1년 반전의 일이군요....

근래에 좀 바빠서 확인을 못했더니, 티스토리에 클로즈베타 테스터를 모집한다고 하네요!
으하하.. 선정이 안된다고 한들.. 기분 좋은 일입니다.
일단 위의 스샷상으로 봤을때는, 꽤나 자유롭게 꾸밀수 있을것 같습니다. 포털 만큼이나 꾸밀수 있다면 바랄것도 업겠습니다. ㅋ

현재의 테터데스크의 기능으로 첫 화면을 이용하고 있으며 구성되어진 방식은 아래처럼 되어 있습니다.

현재 저의 블로그 첫 화면의 구성입니다..... 이 구성을 유지한지가 벌써 1년이네요!

블로그의 이동경로는 첫페이지의 이동보다 검색이나 메타를 통한 직접적인 해당 정보의 URL 접속을 많이 하게 됩니다.

다시 말해서 포털사이트와 같이 첫 화면을 통해서 해당 서비스를 이용하여 찾아 들어가는게 아니라, (포털 사이트에서 로그인후에 메일이나 카페등으로의 경로 접속)이지만

블로그는 검색사이트나 메타사이트를 통한 해당 글의 접속이기에 최신글이든 오래된 글이든 해당 URL을 통하여 접속을 하는점이 다릅니다. 물론 자주가는 블로그, 추천블로그, 파워블로그처럼 해당 블로그를 소개할때는 첫페이지로 접속을 할것입니다.

이게 포털사이트와 웹사이트와는 다른 블로그의 장점이자 단점이라 생각합니다.

현재 카페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첫화면의 페이지가 네이버도 그렇고, 다음도 그렇고 레이아웃의 구조가 상당히 쉽게 되어 있습니다. 해당 컨덴츠나 위젯을 마우스로 이동하여 바로바로 이동 및 추가/삭제가 가능하며, 더불어 원하는 컨텐츠를 쉽게 제작하거나 구성할수가 있습니다.
개인적인 생각이지만, 티스토리가 이번에 업데이트를 준비하는 첫 화면 꾸미기의 기능이 다음블로그나 다음카페의 화면 꾸미기 방법과 유사하지 않을까 생각을 합니다... 개인적으로 좀더 편하고 독창적이면 좋겠지만,, 아마도 그렇지 않을까 생각 해봅니다.

베타테스터가 되기 위한 이유라면...
베타테스터는 누구나 해보고 싶을것입니다.
세상에 오픈되기전에 남들 보다 먼저 써보는 즐거움은 특별함을 느끼는듯 합니다. 그래서 테스터 신청을 많이 하는지도 모르겠습니다. 성격상 ;///

티스토리를 하면서 좋았던 점이라면.... 든든함?
티스토리가 아직도 독창적으로 1위의 블로그 서비스를 이용하고 있는 부분에 있어서는 자유도와, 더불어 무한용량에 따른 2차 도메인 서비스가 가장 큰 장점으로 부곽되어서 블로그 서비스의 하나의 기준이 되어버린것이 최대의 수확이었다고 생각합니다..

가끔 다른 블로그 서비스에서 베타테스트를 해달라고 문의가 오면, 그때마다 한마디씩 했던건 티스토리의 기본적인 모든 기능을 바탕으로 하고, 그 이상의 특별함을 준비하지 않으면 성공하기 힘들다라고 말했던 기억이 납니다.

가장 기억에 남는 일이라면
 실질적으로 블로그를 통하여 사람을 알게되었고, 사람을 만날수 있었으며 더불어 수익을 창출할수 있다는 여러가지의 가능성이 가장 좋았습니다.. 그리고 스스로의 인내와 희망이 있다는것도 알게 되었고요!참 고맙죠.. 4년동안...

테스트 환경은
제가 테스터할 환경은... 윈도우7 환경이며 브라우져는 IE8 / 파이어폭스 / 크롬이 되겠습니다. 기본적으로 부가기능때문에 파폭을 가장 많이 사용하지만 때론 IE8을 쓸때도 있고 마우스 클릭 잘 못하여 크롬을 사용할때도 있답니다.ㅋ

아무튼 티스토리가 기능적으로 업데이트 되는것에 매우 기뻐하고 있습니다. 한편으로 업데이트가 없어서, 이제 더이상 블로그는 성장하지 않는것이라는 생각을 했던적도 있습니다..

아무튼 반갑고 고마운 일입니다.

관련 url : http://notice.tistory.com/1478

반응형
홈으로
공감
Post by : 재아